-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란?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란? 그램-리치-블라일리법(금융서비스현대화법)이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나의 경제 공부기 2021. 12. 14. 23:39반응형
109.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일부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의 경우,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철도・통신・전력산업에서 주로 나타난다. 분업에 따른 전문화 이익도 있는데, 예를 들면 3명의 제빵사가 케이크를 따로 만들지 않고 분업하게 되면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평균 비용이 늘어난다.
110.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
핀테크 기업이 현행규제를 적용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혁신적 금융상품 및 비즈니스모델을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이나 제도. 핀테크 기업의 새로운 도전과 시험을 활성화하려는 의도.
<규제 샌드박스의 장점>
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시장(market)에 접근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 감소.
②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함.
③ 더 많은 혁신적인 상품이 시험되고 시장에 도입됨.
④ 규제기관이 미리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소비자보호 안전장치를 확보할 수 있음.*핀테크: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빅 데이터 따위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 서비스.
111. 그램-리치-블라일리법(금융서비스현대화법)
1999년 11월 미국 의회가 제정한 법으로, 1933년의 글래스-스티걸법 중 ‘상업은행의 증권 관련 자회사 보유 금지’와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임직원 겸직 금지’ 등 핵심 조항을 폐지하는 것이 주된 내용인 법이다. 관련 조항이 폐지됨에 따라 미국에서 금융자유화의 시대가 열린 가운데 대형 상업은행들이 투자은행 업무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로 인해 기존 투자은행 중 일부가 무리한 투자를 일삼다가 위기에 빠진 것이 글로벌 금융위기의 단초가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응형'나의 경제 공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