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정금리부채권(SB)이란? 고정분류여신이란? 고정이하여신비율이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나의 경제 공부기 2021. 11. 24. 00:14반응형
49. 고정금리부채권(SB)
-고정금리부채권(SB; Straight Bond): 정해진 기일, 고정된 이자를 지급, 정해진 만기에 원금을 지급 형태의 채권으로 특별한 조건이 없는 채권을 뜻함. 회사채, 국채와 같이 대부분의 채권이 고정금리부로 발행됨. 고정금리부채권에 투자는 금리하락예상 때 유리함.
-변동금리부채권(FRN; Floating Rate Note): 정해진 기일, (CD금리 및 LIBOR금리)연동된 금리를 지급, 정해진 만기에 원금을 지급 형태의 채권이다. 변동금리부채권에 투자는 금리상승예상 때 유리함.
한편, 인플레이션 방어를 한다는 개념인, '인플레이션 헤지'를 위해 발행되는 채권인, 물가연동채권은 원금이 물가상승률에 연동해 증가한다는 측면에서 변동금리부채권과 구별됨.*인플레이션 헤지: 화폐가치의 하락에 대처하기 위하여 주식·토지·건물·상품 등을 구입하는 것. [간단히 말해서, 물가 방어라고 할 수 있으며, 예로 은행예금 대신 아파트나 주식을 산다고 생각하면 된다.]
50. 고정분류여신
금융기관은 정기적으로 차주 보유자산의 건전성을 5단계(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로 분류하여 그에 상응하는 적정 수준의 대손충당금 적립(돈을 빌려받은 사람에게서 미리 회수가 불가능할 예상금액을 쌓아두는 것) 하여야 함.
고정분류여신이란, 차주의 신용상태 등이 불량해 채권회수에 위험이 발생한 여신 중 담보처분에 의한 회수예상가액이 금융기관에서 설정한 기준에 해당하는 여신이다.
예를 들면, 기업 여신액 100억원 중에서 회수예상가액이 80억원일 경우, 최소 16억원 이상을 대손충당금으로 적립해야한다는 것이다. 회수예상가액이 만약 2단계인 요주의라면, 해당 기업의 고정분류여신은 '요주의'여신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여신: 금융기관이 기업 등에 돈을 빌려주거나 보증을 서주는 등의 신용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대손충당금: 대출 등 차입을 해줬을 때 입을 수 있는 손실을 평가한 금액.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줬을때 혹시라도 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미리 회수가 불가능할 예상금액을 쌓아두는 것.
51. 고정이하여신비율
은행은 보유 여신을 자산건전성에 따라 5단계(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로 분류하며, 이 중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로 분류된 여신의 합계액을 총여신으로 나눈 비율을 '고정이하여신비율'이라고 한다.
반응형'나의 경제 공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디락스 경제란?공개시장운영이란? 공공재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 (0) 2021.11.25 고정자본소모란? 정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란? 고통지수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 (0) 2021.11.25 고용보조지표란? 고용유발효과/취업유발효과란? 고정금리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 (0) 2021.11.22 계좌대체란? 고객확인절차(KYC; Know Your Customer)란? 고용률이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 (0) 2021.11.21 경제후생지표란? 경직적 물가지수란? 계절변동조정시계열이란? [경제 금융 용어 공부하기] (0) 2021.11.20